소비자피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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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택배왔어요 조회 16회 작성일 2021-05-13 00:09:34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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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촬영’ 당첨인줄 알았는데…소비자 피해주의보 / KBS뉴스(News)

여러분, 혹시 SNS에서 이런 광고 보신 적 있으십니까? 가족사진을 무료로 찍어준다는 이벤트 광고입니다. 그렇게 어렵지 않은 조건을 내걸었는데, 광고를 보고 솔깃하셨던 분들 계시다면 오늘 소식 눈여겨 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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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사진 #무료촬영

'소비자 피해' 이렇게 대처하세요 / KBS뉴스(NEWS)

어떤 물건을 사거나
계약을 한 뒤 다시 환불을 받으려다
낭패를 당한 경험 한 두번쯤
있으실 텐데요.

이런 민원이 우리지역에서만
한해 5만 건이 넘었는데
대표적인 사례와 피해 예방법을
이수복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지난해 4월 80만 원을 주고
동네 헬스장 1년 이용권을 구매한
A 씨는 최근 황당한 일을 겪었습니다.

계약기간이
석 달이나 남았지만
환불 절차도 없이
헬스장이 폐업한 겁니다.

A 씨
"폐점했다는 연락 자체가 없었고요.
문자나 전화로도 통보하지 않았고…."

대전과 세종, 충남 지역에서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들어온
헬스장 관련 민원이 지난해만
천 건이 넘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일시불 결제보단 할부 결제로
만약을 대비하라고 조언합니다.

김해인 대리 / 한국소비자원 대전지원
"사업자가 부도나 폐업했을 경우
카드사에 할부 항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고령층을 노린
투자자문 상담 피해도 많습니다.

일흔 살 B씨는
1년에 150%의 수익률 낼 수 있다는
투자자문회사의 말에 혹해
노후자금 3천만 원을 맡기기로 했다
큰 낭패를 봤습니다.

찜찜한 마음에
계약해지를 요청했지만,
해지 수수료를 계약서에 적힌 금액보다
3배 넘게 요구했기 때문입니다.

B 씨
"(수수료를) 안 돌려주거나 이런 얘기는
없었어요. 그런데 지금 와서는
180만 원을 받아야 한다…."

실제 60대 이상 고령층의 경우
노후자금을 불려주겠다며 접근한
투자 자문 상품 피해 상담이
가장 많았습니다.

김해인 대리 / 한국소비자원 대전지원
"계약 하실때에는 계약서를 꼼꼼하게 보셔서
계약내용을 확인하는게 중요하고요."

이외에도 소비자원은
계약당시 무료로 제공하는 사은품은
해지할 땐 위약금으로 제외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강조했습니다.

KBS 뉴스 이수복입니다.

헬스장 피해사례로 알아보는 해결책과 소비자피해 예방법 《소비자가 뿔났다! 1372! / 소비자TV》

몸짱이 되고자 헬스클럽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지만 계약 해지 불가, 위약금 과다 청구 등 피해가 많아
주의해야 한다.

6월 7일 한국소비자원(원장 : 한견표)은 지난해 헬스장 및 요가시설 이용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1,364건
으로 전년보다 18.8%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중 계약해지 관련 불만이 86.1%(1,174)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계약불이행이 12.8%(175건)를 차지했다.

계약해지 관련 불만은 위약금 과다 요구, 계약 해지 거절, 환급 지연 등의 내용이 주를 이룬다.

이처럼 헬스장 소비자 피해사례가 꾸준히 증가하고 그 유형도 다양해지는 가운데, 지난 7월 8일, 소비자
TV의 '소비자가 뿔났다! 1372!' 2회에서는 헬스장 관련 소비자 피해 사례에 대해 방송했다.

이 날 '소비자가 뿔났다! 1372!' 2회는 소비자 1372 상담센터에 접수된 헬스장 소비자 피해사례 가운데
소비자의 개인사정으로 등록 1주일 만에 계약해지를 요구하였으나 헬스장에서 중도에 계약 해지가 안
된다는 사유를 내세우며 거절한 사례와 트레이닝을 가장한 성추행 사례 및 잘못된 트레이닝으로 상해를
입은 사례 등 대표적인 사례 3건에 대해 다뤘으며, 여성소비자연합 김순복 사무처장과 김원아 변호사 등
소비자 전문가 및 법률 전문가가 헬스장 소비자 피해사례에 대한 해결책 및 헬스장 피해를 막기 위한 대
처방법을 제시하였다.

여성소비자연합 김순복 사무처장은 "헬스장 이용과 관련한 소비자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헬스장 등록 시
계약서를 꼼꼼히 살펴서 계약 중도 해지 시 환불 조건 등을 알아두어야 하며 헬스장 장기 계약 시 할인으
로 인한 혜택만 볼 것이 아니라 중도에 그만 두는 경우도 고려해서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김원아 변호사는 헬스장에서의 성추행 대처법에 대해 "당황하지 말고 가능한 범위에서 증거를 수집
하고 진술이 엇갈리고 왜곡되는 것을 막기 위해 받은 피해에 대해 일기처럼 꼼꼼히 미리 정리해놓아야 하
며, 목격자가 있다면 목격자 진술을 위해 연락처 등을 확보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헬스장 소비자 피해사례 및 대처방법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소비자TV 채널을 통해 7월 8일 금요일 오후
2시 본방송을 시작으로 매일 오후 2시, 오후 9시 30분, 밤 1시에 시청할 수 있다. 또 7월 8일 이후에는 소
비자TV 홈페이지(www.ctvkorea.com)와 유튜브, 소비자TV 페이스북, CTV 소비자뉴스 애플리케이션으로
다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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